2023년 4월 25일 조리원 입소 닷새째인 오늘 아침, 붕어가 짰다.

오전 11시 올바른 분유법 교육이라고 생각했는데 신생아 조형물, 탯줄 안내가 있었다.
아기에게 탯줄인 껌 도장은 주는 게 좋다고 들었는데 오일이 아니라 실리콘이라 영구 보관이 가능하다고 한 기본은 4만원, 토끼는 5만원이라고 한다.토끼와 호랑이 무늬가 있는데, 올해 토끼띠라서 토끼표도 많이 찍는다고 했는데 토끼모양이 예쁘지 않았어…(웃음)
이렇게 각인을 하면 1만원이 추가된다고 한다.기본을 하게 되면 5만원이었는데 산모교실에 탯줄 스탬프 쿠폰을 받은 게 있어 일단 고민해보기로 했다.아직 진주 탯줄이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이에 빨리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신생아 손, 발조형물 ㅋㅋ 이건 의미가 있을 것 같아서 양손, 양발로 신청했어 ㅎㅎ오후에 진주델코가 와서 손, 발 시범을 보였다손발이 너무 작다.그리고 손가락은 엄청 길다.나 닮았나? (웃음)진주가 일어나서 수유시간이었는데 배고픈데 밥은 안주로 본받는데 보글보글 만진다니 너무 울었는데 너무 슬펐어.. 마치 예방접종 맞은 것처럼 우니까 마음이 아팠어 ㅠ 진짜 주사바늘이라도 들어가면 더 속상하겠지?눈물눈물그렇게 겨우 손, 발등을 뗐어 ㅋㅋㅋ배고픈데 밥은 안 줘서 속상했지 진주야.수고했어!! 이쁘게 손,발 조형물 만들어줄께!12시 30분 점심시간에 항상 첫입은 미역국부터 잡채 양이 많아서 잡채만 반 남기고 나머지는 다 먹었어 ㅋㅋㅋ1시부터 3시까지는 모자동실 시간이다바로 수유를 했어야 했는데 너무 잘 자고 충분히 재우고 직수를 하려니까 배가 고픈지 엄청 울었어ㅠㅠ 결국 분유로 먹인다ㅠ 모자동실 때는 남편이 분유 먹이기로다 먹고 트림을 위해서 아빠 어깨에 눕혀주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남편은 이 방법이 제일 편한 것 같아.3시30분 간식시간 약밥은 좋아하지 않지만…일단 냉장고에 넣어볼게 ㅋㅋ남편 회사에서 받은 과일과 엄마가 준 고구마와 딸기의 양이 많아서 신생아 선생님들께 조금 드렸다.다행히도 매우 기뻐했습니다.맛있게 드시고 저희 진주 잘 보세요.벌써 저녁시간이다 산채비빔밥이 나와서 미역국과 함께 훌쩍 먹었다(웃음)손발 조형물을 모방했을 때 바로 분유를 먹이고 직수 타임이 지나 방으로 와서 유축기로 자극하기로 했다.어제 가슴 마사지 덕분일까?어제 유축보다 오늘은 더 나왔어! 흐흐흐흐비록 아직 양이 적지만 그래도 조금씩 늘고 있어서 기분이 좋아그리고 김혜정 조리원에서 서비스 마사지인 주열마사지를 받은 주열마사지가 혈액순환이 되므로 마사지가 끝나자마자 물을 마시고 저장하라고 했다.유축텀 상관없이 지금 혈액이 돌때 해주는게 좋다고 했어. 막상 얼마 안나오긴 했는데 다시 하니까 좀 나왔어 ㅋㅋㅋ나의 소중한 초유를 섞어 분유를 태워왔는데 진주가 또 잘 자는 바람에 재워 먹이려니 30분이 넘었다 ㅜ 결국 새 분유를 태워다 먹였다 ㅠㅠ 내 초유가 들어간 분유… 너무 아까웠다. 눈물이 맞아, 오늘은 수유쿠션이 아니라 수유시트에서 분유를 먹였어 (웃음)졸린지 먹고 자고 안깨워 ㅜ 진주눈도 보고 싶은데 오늘은 이렇게 패스를 해야했어 ㅜ아! 그리고 낮에 진주가 똥을 싸서 급하게 똥을 닦고 기저귀를 갈아주었다.남편과 나는 어떻게 해야할지 혼란스러워 ㅠㅠ 그래도 남편이 침착하게 비닐장갑을 끼고 엉덩이를 잘 닦아주고 기저귀도 갈아줬어!신생아실에 내려가서 상황을 얘기했는데 다행히 체크해보니 잘 닦았다고 해서 바로 담요를 싸줬어!물로 씻지 못해서 기분 나빴지만(울음) 그래도 기저귀도 처음 바꿔보고 첫경험을 또 했다! 아직 모든게 서툰 초보 엄마 아빠TT 계속 공부하고 연습해야 할것 같다 진주를 더 잘 키우기 위해서!오늘 응응 울 때 아빠가 불러준 태교송을 내가 불러줬는데 순간 또 울 뻔 했어 ㅜ 진주 울지 않을 수는 없지만 진주가 뭘 원하는지도 모르고 슬프게 계속 울지 않도록 엄마 아빠가 더 노력할게.진주야 엄마가 많이 사랑해 by. 오늘도 은고활력소

